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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루다루
2013 CPA 경영학 풀이 본문
점수: 17/24
틀린 문항: 2번, 4번, 11번, 15번, 18번, 20번, 23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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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풀이 >
1번.
1) BIG 5 성격유형 중 경험에 대한 개방성/친화성(조화성)이란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남을 신뢰하는 성향을 의미한다.
2번.
2) 기대이론에 의하면, 개인이 특정한 성과를 달성했을 때 최종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주관적 믿음을 기대/수단성라고 하며, 이는 -1/0부터 1까지의 값을 갖는다.
3번.
1) 리더와 부하의 관계를 고려한 것은 피들러이다.
2) 리더-구성원 교환관계이론에 의하면, 리더와 부하가 내집단/외집단 관계일 때, 상사는 부하와 공식적인 범위 내에서만 관계를 유지하는 경향이 있다.
4) 피들러의 리더십 상황모형에 의하면, 상황이 리더에게 매우 호의적이거나 매우 비호의적인 경우에는 LPC 점수가 낮은 과업/관계지향적 리더십 스타일이 적합하다.
5) 변혁적/거래적 리더십 스타일을 지닌 리더는 부하의 역할과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부하 개개인의 욕구에 관심을 가지며 부하들을 지속적으로 격려하는 행동을 한다.
4번.
1) 사이몬은 의사결정자들이 능력, 시간, 정보의 한계로 최적의 대안보다는 만족스러운 수준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경제적 합리성/제한된 합리성 모델을 제시하였다.
2) 집단사고는 응집력 있는 집단들의 조직원들이 갈등을 최소화하며, 의견의 일치를 유도하여 비판적인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다.
3) 집단내 응집력이 강하고 리더가 민주적/독재적인 경우에 집단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커진다.
4)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창의적인 대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개인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해서 비판은 할 수 없다.
5번.
1) 핵크만과 올드햄의 직무특성이론에 의하면, 핵심직무 특성에는 기능다양성, 과업완결성, 과업중요성, 자율성, 피드백이 포함된다.
2) 핵크만과 올드햄의 직무특성이론에 의하면, 과업중요성이 높은 직무를 수행할수록 직무에 대한 책임감/의미감을 많이 느끼게 된다.
3) 직무충실화/직무확대는 재량권과 책임은 변화시키지 않고 수행하는 작업의 종류만 증가시키는 직무재설계 방법이다.
5) 서열법은 직무의 수가 많을/적을 때 도입하는 직무평가방법이다.
6번.
3) 자신과 생각이나 행동방식이 유사한 사람을 호의적으로 평가하는 오류를 유사효과라고 한다.
7번.
2) 국민건강보험과 고용보험 중 실업급여는 회사에서 반을 지원한다.
8번.
1) 포터의 가치사슬 모형에 의하면 마케팅, 재무관리, 생산관리, 인적자원관리는 본원적/지원 활동에 포함된다.
2) BCG의 사업포트폴리오 매트릭스에서 시장의 성장률과 절대적/상대적 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사업을 평가한다.
3) 제조업체에서 부품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 부품회사를 인수하는 경우는 후방통합에 해당하며, 제품 판매를 위해 유통회사를 인수하는 경우는 전방통합에 해당한다.
5) 대량생산기술을 적용할 때에는 기계적 조직이 적합하며, 소량주문 생산기술을 적용할 때에는 유기적 조직이 적합하다.
9번. 작업비용을 최소화하는 여러 방법 중 D(4) - E(6) - A(3) - B(2) = 11만원이 있다.
10번.
1) 주문생산공정에서는 수요예측에 비해 납기관리가 더 중요한 반면, 계획생산공정에서는 납기관리에 비해 수요예측이 더 중요하다.
11번.
(다) 하나의 제품을 생산하는 데 소요되는 처리시간은 1/100시간으로 동일하다.
- 시간당 100개를 생산하는 생산라인이 2개 있는 것과, 시간당 200개를 생산하는 생산라인이 1개 있는 것은 다르다.
12번.
- 매월 동일한 양의 제품을 생산하며 총 수요는 1200개이므로, 한 달에 200개를 생산하면 된다.
- 1, 2, 3월에 각각 재고가 100개씩 남으므로, 재고유지비용은 3 * 100 * 1만원 = 300만원
- 5월에 납품하지 못한 100개를 6월에 추가납품해야 하므로, 100 * 5만원 = 500만원
13번.
2) 기업에서 요구되는 서비스수준이 낮을수록 서비스 수준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안전재고의 수준이 높아/낮아진다.
14번.
(가) 로트 크기를 줄이면 생산준비(set-up) 비용이 증가/감소하게 되어 생산준비 횟수를 늘릴/줄일 수 있다.
(나) 로트 크기를 줄이면 소규모의 주문을 자주 발주하게 된다. 생산계획을 공급업체와 공유하면 채찍효과가 감소한다.
15번.
1) X bar 관리도는 품질특성치의 평균과 제품의 규격/관리 상하한선을 비교하여 공정에 특별한 이상요인이 발생했는지를 판단하는데 사용된다.
16번.
- 주경로는 a-b-g, a-c-e-g로 총 35일이다.
- 각각 1일씩 줄여야 하므로, b(4백만원)와 c(4백만원)을 줄이면 최소 비용은 8백만원이다.
17번. (가), (다)
18번.
19번.
2) 손실 영역의 가치함수 기울기와 이득 영역의 가치함수 기울기는 다르다.
3) 프로스펙트이론에서 이득 영역은 오목한 가치함수를 가정하고, 손실 영역은 선형/비선형 가치함수를 가정한다.
4) 소비자에게 혜택을 합쳐서 제시할 때보다 분리하여 제시할 때 소비자는 더 큰 가치를 느낀다.
5) 소비자에게 손실을 분리하여 제시할 때 소비자가 느끼는 가치와 소비자에게 손실을 합쳐서 제시할 때 소비자가 느끼는 가치 간에는 차이가 있다.
20번.
(가) 정교화가능성모델에 따르면 소비자 정보처리경로는 중심경로, 중간경로, 주변경로로 구분된다.
(다) 태도는 관찰될 수 없으나, 일관적이고 학습될 수 있다.
(라) 피쉬바인모델은 오차항이 없다.
21번.
- A = 3 * 6 = 18
- B = 3 + 6 = 9
22번.
(가) 자기 상품에 대한 수요를 감소시키기 위해 활동하는 것을 디마케팅이라고 한다.
(나) 표본추출과정에서는 모집단을 설정한 이후에 표본프레임을 결정한다.
(다) 효과적인 시장세분화를 위해 세분시장에 갖추어야 할 요건 중의 하나는 세분시장의 규모가 최대한 커야/작아야 한다는 것이다.
(라) S자의 광고 판매반응함수에서는 광고비를 증가시킬 때, 판매량은 증가/감소한다.
23번.
24번.
(가) 마케팅 근시안이란 제품으로 고객이 얻게 될 편익과 경험의 중요성보다는 고객에게 제공될 구체적인 제품에만 관심을 기울이는 실수를 의미한다.
(나) 스키밍/침투 가격이란 신상품이 출시되었을 때는 가격을 낮게 설정하고 점차 가격을 높이는 가격정책을 말한다.
(다) 리베이트/샘플이란 상품을 구입하지 않는 고객에게 견본품을 반복하여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라) 소비자의 고려 대상에 포함된 상품이나 브랜드를 FCB/고려 상표군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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