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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CPA

2012 CPA 경영학 풀이

나루다루 2023. 4. 26. 2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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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 22/24

틀린 문항: 6번, 12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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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풀이 >

1번.

 1)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서는 리더의 유형을 지시적, 지도적, 참여적, 성취지향적 리더십으로 구분하고, 환경특성과 부하특성에 따라 리더십 스타일이 달라진다고 하였다.

 2) 피들러의 이론에서는 리더의 특성을 LPC 설문에 의해 측정하고, LPC 점수가 높을수록 관계지향적 리더십으로 정의하고 있다.

 3) 허시와 블랜차드의 이론에 의하면 하급자(부하)의 능력과 의지가 낮은 경우에는 지시적 리더십 스타일이 적합하다.

 4) 허시와 블랜차드의 이론에서는 관계행위(배려)가 높고 과업행위(구조주도)가 낮은 리더를 지시형/참여형으로 정의하고 있다.

 

 

2번.

 1) 허쯔버그의 이요인이론에 의하면 급여, 성취감과 같은 위생요인이 충족되면 만족도가 올라간다.

 

 

3번.

 1) 출신학교나 출신지역과 같이 그 사람이 속한 집단을 근거로 사람을 평가하는 오류를 후광효과/상동적 태도라고 한다.

 2) 피평가자가 가진 비슷한 특질들(예: 근면성과 성실성)이 서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생각하여 유사하게 평가하려는 경향을 유사효과/논리적 오류라고 한다.

 3) 평가를 할 때 처음에 주어진 정보에 큰 비중을 두는 경향을 최근/나중 효과라고 한다.

 5) 정직성이 낮은 평가자가 정직한 평가자보다 피평가자를 /더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을 투영효과라고 한다. 

 

 

4번.

 3) 직무평가는 직무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다.

 

 

5번.

 5) 성과배분제도인 스캔론/럭커 플랜은 매출액을 성과배분의 기준으로 하고 있다.

 

 

6번.

 1) 불쾌한 결과를 제거하여 바람직한 행위를 유도하는 방법을 소거/벌라고 한다.

 

 

7번.

 4) 매트릭스 조직에서는 명령일원화의 원칙이 위배된다.

 

 

8번. 수익률이 높은 경우: 다섯가지 위협이 모두 낮음. 진입장벽은 높음

 

 

9번. 제품수명주기

 

 

10번. 

 4) 무차별적/집중적 마케팅 전략은 각 세분시장의 차이를 무시하고 단일(혹은 소수의) 제품으로 전체시장에 접근하는 것이다.

 

 

11번.

 1) 귀인이론은 구매 후 소비자가 불만족의 원인의 추적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원인이 일시적/영구적이고, 기업이 통제 가능/불가능한 것이었고, 기업의 잘못으로 일어났다고 소비자가 생각할수록 더 불만족할 가능성이 높다.

 

 

12번.

 1) 메시지가 복잡한 경우에는 도달범위보다는 빈도를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3) 광고는 푸쉬보다는 풀 촉진활동에 가깝다.

 4) 광고예산 결정에서 가용 자원법 혹은 가용예산 할당법은 광고목표 달성을 위한 과업 수행에 소요되는 예산을 추정하여 광고 예산을 결정하는 방법이며, 광고를 투자가 아니라 비용로 간주하고 있다.

 5) 광고의 노출빈도가 어느 수준을 넘어서면 광고효과가 떨어지는 현상을 광고의 이월/지침효과라고 한다.

 

 

13번.

 1) JND/웨버의 법칙은 변화 전 가격수준에 따라 가격 변화의 지각이 달라진다는 개념이다.

 2) 공헌마진은 판매가격에서 고정비/변동비를 차감한 것이다.

 4) 단수가격결정/가격계열화는 한 상품계열에 몇 가지의 가격대를 설정하는 것이며, 소비자에게 상품의 가격이 최대한 낮은 수준에서 결정되었다는 인상을 주어 판매량을 증가시키기 위한 것이다.

 5) 순수/혼합 묶음가격은 상품을 개별적 뿐만 아니라 묶음으로도 구매할 수 있도록 가격을 책정하는 방법이며, 상품들이 상호 보완적인 경우에 효과적이다.

 

 

14번. 관리형 < 계약형 < 기업형

 

 

15번. 

 2) 표본의 크기가 커질수록 조사비용과 조사시간이 증가하며, 표본오류는 증가/감소한다.

 

 

16번.

 1) 서비스는 제품과 구별되는 여러 가지 고유의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무형성, 생산과 소비의 비분리성, 동질성/이질성, 소멸성의 네 가지 특성으로 요약된다.

 

 

17번.

 1) 소품종 대량생산을 위해 설비나 작업장들이 L자, S자, U자의 형태를 갖는 제품별 배치를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8번.

2) EOQ모형에 기초하였으 때, 연간 수요량이 2/4배 될 때 1회 경제적 주문량은 2배가 되어야 한다.

 

 

19번.

 4) 생산라인의 효율 = (10+20+15+10) / (20초 * 4개) = 68.75%

 

 

20번.

 3) 평균오차가 0일 때만, 평균절대편차는 0이 된다.

 

 

21번.

 5) 지속적 개선을 위한 도구로 데밍은 PDAC/PDCA 사이클을 제시하였다.

 

 

22번.

 2) 로버스트 설계는 생산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23번.

 - 책상을 a, 의자를 b라고 하자

 - a+3b <= 90, 3a+4b <= 150, 300a+500b=k에서 k를 최대화하는 값을 구하면 된다.

 - 두 연립방정식의 교점에서 k는 최대가 된다.

 

 

24번.

 3) 공급사슬운영참조(SCOR) 모델에서는 공급사슬 운영을 계획, 조달, 생산, 배송, 판매/회수의 다섯 개의 프로세스 범주로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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