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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CPA

2008 CPA 기출 풀이(해설)

나루다루 2023. 4. 29. 2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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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 23/25

틀린 문항: 10번, 24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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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풀이 >

1번. 

 2) 인간관계론/행동과학이론: 인간관계를 중시하며 비공식 조직의 존재와 그 기능을 밝힘

 

 

2번.

 3) 외재론자는 내재론자보다 걱정을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다.

 

 

3번.

 4) "내 상사가 이런 태도를 보이는 것은 이러이러한 가치관을 가졌기 때문이야"라고 말할 수는 있지만, 역은 성립하지 않는다.

 

 

4번.

 1) 내부모집은 내부인 끼리의 경쟁이라서 선발에 탈락되어도 불만이 생기며 과당경쟁이 생긴다.

 

 

5번.

 1) 기술다양성은 업무수행에 요구되는 기술이 얼마나 여러 가지인가를 뜻하며, 다양성이 높은 직무에서 수행자는 의미감/책임감을 느낀다.

 2) 과업정체성은 업무내용이 시작부터 끝까지 전체에 관한 것인지 아니면 일부에만 관여하도록 되어있는지에 관한 것으로, 정체성이 높은 직무에서 수행자는 의미감/수행결과에 대한 지식을 얻게 된다.

 4) 자율성은 업무수행에서 개인에게 부여된 자유와 재량권 정도로서, 자율성이 큰 직무에서 수행자는 업무에 대한 의미성/책임감을 느끼게 된다.

 5) 피드백은 업무자체가 주는 수행성과에 대한 정보의 유무를 뜻하며, 수행결과에 대한 지식을 얻게 된다.

 

 

6번. 형성기 - 격동기 - 규범기 - 성과수행기

 

 

7번.

 3) 팀의 규모를 늘리면, 무임승차 현상이 증가한다.

 

 

8번.

 2) 일반적으로 분배방식이 간단/복잡하여, 구성원들은 팀 인센티브에 관해서 이해하기가 쉽다/어렵다.

 

 

9번.

 5) 결과 평가법은 주로 장기적/단기적인 관점을 지향하므로, 개발과 활용에 있어서 시간이 많이/적게 든다.

 

 

10번.

 2) 지수평활법은 직전기수의 실적치와 예측치를 사용하여 당기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cf) 선행지수: 앞을 예측할 수 있는 지수

 

 

11번.

 5) 소비자가 자신이 가장 중요시 하는 속성을 기준으로 최상으로 평가되는 상표를 선택하는 의사결정규칙을 보완적/비보완적 방식이라 한다.

 

 

12번.

 a. 다속성태도 모형은 피시바인이 개발하였다.  

 b. 다속성태도 모형은 마케팅 관리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13번.

 4) 기존 브랜드와 다른 제품범주에 속하는 신제품에 기존 브랜드를 확장하는 것을 브랜드확장 혹은 카테고리 확장이라 한다. 우리가 '신상품'이라고 부르는 것의 대부분은 라인 확장 전략이 적용된 것이다.

 

 

14번.

 a. 여러 가지 상품을 묶어서 판매하는 가격정책을 캡티브 프로덕트 가격전략/묶음가격이라 한다. 

 b. 신상품이 처음 나왔을 때 아주 낮은 가격을 매긴 다음,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차 가격을 올리는 가격정책을 스키밍/침투 가격전략이라 한다.

 

 

15번.

 d. 효과적인 시장세분화가 되기 위한 조건으로 같은 세분시장에 속한 고객끼리는 최대한 같고/다르고, 서로 다른 세분시장에 속하는 고객끼리는 최대한 비슷하게/다르게 세분화되는 것이 좋다. 

 e. 시장세분화의 기준변수가 불연속적인 경우에는 세분화를 위해서 군집분석/교차테이블 분석을, 기준변수가 연속적인 경우에는 군집분석/교차테이블 분석을 이용할 수 있다.

 

 

16번.

 5) 중간상에 대한 판매촉진 중 고정고객우대 프로그램/입점공제이란 소매기업이 신상품을 취급해주는 대가로 제조기업이 소매기업에게 일정 액수의 현금을 지불해주는 것을 말한다.

 

 

17번.

 d. 경로 커버리지 전략 중 전속적 유통은 소비자의 풀보다는 중간상의 푸쉬에 의해서 팔리는 상품에 적합하다.

 e. 유통은 바톤 패스가 아니다. 즉 제조기업이 유통기업에게 바톤을 넘기듯이 모든 유통기능을 맡겨서는 안된다. 

 

 

18번.

 5) 정보와 물류의 리드타임이 길수록, 공급사슬내의 채찍효과로 인한 현상은 증가/감소한다.

 

 

19번.

 4) 유효생산능력이란 정상적이고 일반적인 제약 하에서 경제적으로 지속가능한 최대 산출량으로서, 실제산출량이 일정하다면 생산능력의 효율성은 유효생산능력이 클수록 커진다/작아진다.

 

 

20번.

  1) 입지선정기법 중 운송모형은 고객시장을 기준으로 수익을 최대화/운송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입지를 선정하는 기법이다.

 2) 입지선정기법 중 무게중심방법은 특정 구역 내에서는 후보지의 제한이 없는 방법이다.

 4) 입지선정기법 중 입지손익분기분석은 입지별로 입지와 관련된 비용을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분하고, 수요량에 따른 총비용과 매출액을 비교하여 최적대안을 결정한다.

 5) 입지에 관한 분석 시 직각거리/유클리드 거리를 이용한 분석은 두 지점사이의 직선거리 또는 가장 짧은 거리를 이용하여 입지선정에 활용하는 방법이다.

  - 직각/격자거리(rectilinear distance): X좌표와 Y좌표 상 거리의 합으로 분석하는 방법

 

 

21번.

 1) 재주문점의 설정을 위해서는 주문간격/리드타임 동안의 수요량을 예측하여 정한다.

 

 

22번.

 1) 통계적 품질관리를 위한 관리도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표본조사가 필요하다.

 2) p-관리도는 계수적 관리도이다.

 4) 프로세스능력비율은 공정의 변동폭이 규격공차의 비율 내에 있는가를 확인하는 비율이다.

  - 프로세스능력비율 = 규격공차 / 공정변동 = (규격상한 - 규격하한) / 공정변동.

 5) 관리도는 통계적 기법을 통해 품질문제의 원인을 파악할 수는 없다.

 

 

23번.

 b. 프로젝트가 예상 완료시간에 끝나기 위해서는 주경로상의 활동들이 지체 없이 이루어져야 한다.

 e. 프로젝트 네트워크를 작성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활동들의 목록, 활동들의 소요시간, 활동들의 활동여유시간에 관한 정보들이 사전에 준비되어야 한다.

  - 활동들의 활동여유시간은 네트워크를 작성하면서 알 수 있다.

 

 

24번.

 - 자동 총비용 = 70,000,000 + 25,000 * (300 * 16 / 2) = 120,000,000 > 매출액 = (300 * 16 / 2) * 50,000

 - 반자동 총비용 = 30,000,000 + 30,000 * (300 * 16 / 3) = 80,000,000 < 매출액 = (300 * 16 / 3) * 50,000

 - 수동 총비용 = 20,000,000 + 40,000 * (300 * 16 / 5) = 48,000,000 > 매출액 = (300 * 16 / 5) * 50,000

 -> 총비용보다 매출액이 큰 것은 반자동이므로, 반자동은 경제적 타당성이 있다. 

 

 

25번.

 3) 시장에서의 반응이 아직 확인되지 않은 신제품의 경우에는 배치프로세스와 제품별/공정별배치가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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