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토르마무
- 코레일
- 에듀윌특별판
- 아비무쌍 #오존
- 금강마신
- 무협
- 신입사원 채용
- 노경찬
- 부교공
- 강웅
- sas base
- 객관식 경영학 정오표
- 천소소
- 산업인력공단 #산인공 #ncs #모듈형 #정오표
- 김윤상 객경 정오표
- 2024 부산교통공사 면접
- 부교공 면접
- 객관식 경영학
- 아비무쌍
- 김윤상
- 모듈형 #산인공 #산업인력공단 #ncs #예시문제 #해설
- 객경
- 부산교통공사
- 에듀윌 봉모
- Today
- Total
나루다루
2007 CPA 기출 풀이(해설) 본문
점수: 26/27
틀린 문항: 18번.
-----------------------------------------------------------------------------------------------------------------------
< 풀이 >
1번.
4) 봉급, 작업조건, 감독, 상사와의 관계는 허쯔버그의 2요인 이론에서 동기/위생요인에 해당하는 것으로, 위생요인이 충족되더라도 구성원을 동기화시키지 못하며 성과향상을 위해서는 동기요인을 충족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2번.
4)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서 환경적 요인이란 조직의 과업구조, 집단의 형성단계, 과업구조, 공식권한체계, 작업집단 등을 의미한다.
- 개인적 특성: 종업원의 능력, 종업원의 욕구, 종업원의 통제위치 등
3번.
1) 부적 강화와 정적 강화는 모두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 수를 증가시킨다.
4번.
5) 톰슨의 과업에서는 상호의존성을 집합적(pooled)/호환적(reciprocal) 상호의존성, 순차적 상호의존성, 협동적 상호의존성으로 나누었다.
5번.
3) 마일즈와 스노우의 전략 유형에서 공격적/방어적 전략을 구사하는 조직은 생산효율성보다는 창의성과 유연성을 강조하고 분권화 되어 있다.
6번.
2) 실무부서단위로 부서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인력수요를 예측하고 상부에 종합하는 상향적 접근방법은 인력수요를 과소예측/과다예측하기 쉽다.
7번.
3) 한 작업자가 수행하는 과업의 수를 늘리고 의사결정과 관련된 권한과 직무의 책임을 증가시키는 것을 수평적/수직적 직무확대라고 한다.
8번.
5) 여러 상황에서도 똑같은 측정결과를 나타내는 일관성을 선발도구의 타당도/신뢰도라고 한다.
9번.
1) 독립적/종속적 수요를 갖는 품목의 재고 및 생산 계획과 관련된 컴퓨터 기반의 정보시스템이다.
10번.
5) 전통적 생산방식은 안정적 생산을 위해 비교적 긴 준비시간을 추구하나, JIT는 생산성을 위해 짧은 준비시간을 추구한다.
11번.
3) 동시공학을 활용한 제품개발은 일반적으로 기능횡단팀/기능팀의 형태를 갖는다.
12번.
2) 다른 조건이 일정할 때, 연간수요가 증가하면 EOQ는 증가/감소한다.
13번.
a. TQM은 파레토도표, 원인결과도표 등 다양한 자료분석 도구들의 묶음으로 구성된 품질관리기법이라기보다는 품질경영 전략이다.
d. TQM은 과정/결과지향적인 경영방식이다.
e. TQM은 단기적/장기적 품질혁신 프로그램이다.
14번.
4) 호텔, 레스토랑, 여행업과 같은 한정적 분야가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 사용된다.
15번.
a. 식스 시그마는 비영리 서비스 조직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b. 식스 시그마 전문가 중에서 가장 높은 직책은 마스터 블랙벨트/블랙벨트이다.
16번.
3)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제공될 수 있다.
17번.
2) 하위시스템들은 서로 상호작용한다.
18번. X. 경영학 범위를 벗어난 내용
19번.
5) 형식지와 암묵지는 지식창출 과정에서 상호보완적이다.
20번.
4) 어떤 시장에서 비슷한 전략을 쓰는 기업들의 집단, 즉 전략군 내에서는 경쟁이 강하다/약하다.
21번.
b. 높은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 자산의 필요조건이지만, 충분조건은 아니다.
c. 기조 브랜드와 다른 상품범주에 속하는 신상품에 기존 브랜드를 붙이는 것을 카테고리 확장이라고 한다.
22번.
a. 프린터를 싸게 판 다음, 잉크토너 등 관련 소모품을 비싸게 파는 가격정책을 혼합 묶음가격 전략/캡티브 프로덕트 전략이라고 한다.
d. 프로스펙트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손실회피 경향이 강한데, 예를 들면 소비자는 가격 10% 인하보다는 가격 10% 인상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이다.
23번. 고전적 조건화
24번.
a. 광고/인적판매는 효과계층모형의 여섯 단계(인지-지식-호감-선호-확신-구매) 중 인지와 지식 단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c. 인적판매는 전형적인 푸시/풀 촉진정책이다.
25번.
2) BCG 모형에서 자금흐름은 별/현금젖소에서 가장 많이 생긴다.
26번.
4) 저관여 상품의 경우 유명한 모델이 아닌 소비자와 유사한 일반모델을 사용한 증언형광고는 효과가 있다/없다.
27번.
b. 거래비용이론에 따르면, 거래특유자산은 경로구성원의 대안교체를 쉽게/어렵게 함으로써 기회주의적 행동을 유발한다고 한다.
d.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계약형 수직적 경로구조로서, 주로 강권력/합법력에 의해 운영된다.
'경영학 > CPA'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5 CPA 기출 풀이(해설) (0) | 2023.04.30 |
---|---|
2006 CPA 기출 풀이(해설) (0) | 2023.04.30 |
2008 CPA 기출 풀이(해설) (0) | 2023.04.29 |
2009 CPA 경영학 풀이 (0) | 2023.04.28 |
2010 CPA 경영학 풀이 (0) | 2023.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