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김윤상 객경 정오표
- 객경
- 김윤상
- 강웅
- 금강마신
- 신입사원 채용
- 아비무쌍 #오존
- 2024 부산교통공사 면접
- 에듀윌 봉모
- 천소소
- 산업인력공단 #산인공 #ncs #모듈형 #정오표
- 아비무쌍
- 코레일
- 객관식 경영학 정오표
- 토르마무
- 모듈형 #산인공 #산업인력공단 #ncs #예시문제 #해설
- 무협
- sas base
- 객관식 경영학
- 에듀윌특별판
- 부산교통공사
- 부교공 면접
- 노경찬
- 부교공
- Today
- Total
나루다루
2006 CPA 기출 풀이(해설) 본문
점수: 23/24
틀린 문항: 27번.
-----------------------------------------------------------------------------------------------------------------------
< 풀이 >
17번.
1) 테일러가 주장한 보상(차별적 성과급)은 생산성은 고려하지만, 연공, 팀웍, 능력 등은 고려하지 않는다.
2) 과학적 관리법은 상향적 커뮤니케이션보다는 하향적 커뮤니케이션을 중시하였다. 임파워먼트와 상향적 커뮤니케이션은 최근 경영이론에서 중시되고 있다.
3) 과학적 관리법은 동작연구와 시간연구를 진행하였다. 감정연구와 인간관계연구는 인간관계론에서 시작된 연구분야이다.
5) 과학적 관리법은 직무설계에서 전문화를 강조하였다. 분권화, 개성화, 자율화된 직무설계를 강조한 것은 최근의 경영이론들이다.
18번.
2) 절차가 민주적이고 집단의 응집력이 약할수록, 집단사고는가 많이/적게 일어난다.
19번.
1) 허시와 블랜차드: 리더십 스타일을 지시형, 위임형, 참여형, 지도형의 4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2) 피들러/브룸과 예튼은 상황에 따른 리더의 의사결정능력과 비젼을 강조하였다.
3) 피들러는 LPC점수로 리더를 둘러싸고 있는 상황요인/리더십 스타일을 측정하였다.
5) 허시와 블랜차드: 리더십 스타일은 부하의 참여도와 성숙도에 따라 달라진다.
20번.
1) 자기효능감/주관의 객관화는 어떤 과업의 성공적 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개인 스스로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믿음이다.
2) 자존적 편견은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서, 자신의 성공은 내부에 귀인하고 자신의 실패는 외부에 귀인하는 것이다.
3) 자성적 예언/나와의 유사성 효과는 주위 사람의 기대와 자신의 기대대로 행동함으로써 결국은 예측된 결과가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4) 대비효과는 시간적, 공간적으로 가까이 있는 대상과 비교하면서 평가하는 오류이다.
21번.
b. 엘더퍼의 ERG이론: 상위욕구가 충족이 좌절되면 그보다 하위단계의 욕구를 충족시키려 한다.
c. 생리적 욕구 - 안전 욕구 - 사회적 욕구 - 존경 욕구 - 자아실현 욕구
d. 사회적 욕구는 동기/위생요인으로, 생리적 욕구와 안전욕구는 동기/위생요인으로 분류하였다.
e. 매슬로우의 5가지 욕구를 모두 고려하여 ERG이론을 만들었다.
22번.
5) 중요사건법은 기업목표 달성의 성패에 미치는 영향이 큰 중요한 사건을 중점적으로 기록, 검토하여 피고과자의 직무태도와 업무수행능력을 개선토록 유도하는 고과방법이다.
23번.
a. 사이먼/버나드 - 제한된 합리성
24번.
3) 기능적/사업부 조직은 제품과 서비스의 종류가 증대될수록 효과적으로 작동한다.
25번.
- 교차판매는 기존 소비자들에게 기존 제품을 판매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다.
26번.
4) 피쉬바인의 확장모델에 의하면, 소비자의 구매의도는 소비자의 특정대상/구매행동에 대한 태도와 소비자의 행동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볼 것인가와 관련된 주관적 규범에 의해 결정된다.
27번.
2) 정보교환, 추천 같은 비강압적 영향전략에 필요한 힘의 원천은 강압적/합법적/보상적/준거적/전문적 권력이다.
28번.
5) 산업재 구매자는 구매해야 할 제품의 규모가 크고, 기술적으로 복잡한 경우가 많아 전속적/광범위한 유통을 통하여 직접/간접구매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9번. 판매촉진, 인적판매
30번.
c. 인터넷쇼핑몰에서는 전환비용이 낮아 가격에 민감하기 하지만, 저렴한 가격이 항상 유효한 가격전략은 아니다.
d. 인터넷 유통경로에서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거래를 하기 때문에 중간상 배제 현상과 중간상 재창출 현상 모두 발생한다.
31번.
1) 포터의 경쟁전략이론에 의하면, 대체재/보완재가 적을 때 산업의 수익률은 높아질 것이다.
32번.
b. Christaller의 중심지이론에 의하면 한 지역내 거주자들이 모든 상업중심지로부터 중심기능을 제공받을 수 있고 상업중심지들 간에 안정적인 시장균형을 얻을 수 있는 이상적인 상권모형은 원형/육각형이다.
d. Huff의 공간적 상호작용모델에 의하면 소비자의 점포에 대한 효용은 점포의 입지/크기에 비례하고 점포까지 걸리는 시간이나 거리에 반비례한다.
33번.
3) 신뢰성 경쟁력은 시간 경쟁력이다.
34번.
b. SERVQUAL은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기업/고객의 입장에서 볼 때 얼마나 자체품질기준에 부합되는가를 측정하는 도구이다.
d. 싱고 시스템과 통계적 품질관리기법은 관련이 없다.
35번.
4) 특수 중장비 - 다중흐름라인/뱃치 프로세스
36번.
b. 대량 고객화 전략은 다품종 대량생산을 추구한다.
c. 가치밀도(무게당 제품의 가치)는 제품의 저장위치와 수송방식을 결정하는 유일한 기준은 아니다.
37번.
4) 시계열 분석/회귀분석이란 특정시점에서 수요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구별해 내는 것이다.
38번.
1) 제약이론에서 성과평가 지표는 throughtput, inventory, operating expenses으로 만들어 낸 투자수익률을 극대화하는 것이고, 단기적으로는 throughput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2) 제약이론에서 제약자원에 대한 파악과 능력개선은 지속적으로/필요한 경우에만 실시해야 한다.
4) 제약이론에서 서로 다른 제약자원들이 동시에 존재하는 시스템에서는 재무적 기준, 운영적 기준, 생산성 등의 3가지 지표를 동시에 사용하여 개선대상을 파악해야 한다.
5) 제약이론에서 품질, 원가절감, 고객만족, 시장점유율 확대 등은 돈을 버는 기업의 수단일 뿐,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돈을 버는 것이다.
39번.
4) MRP에서 주된 계획대상으로 삼고 있는 것은 독립/종속수요이다.
40번.
2) 수요발생이 일정할 경우 제조설비의 셋업 횟수를 줄이면 평균재고의 규모는 상대적으로 커지게/작아지게 된다.
'경영학 > CPA'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4 CPA 기출 풀이(해설) (0) | 2023.05.01 |
---|---|
2005 CPA 기출 풀이(해설) (0) | 2023.04.30 |
2007 CPA 기출 풀이(해설) (0) | 2023.04.30 |
2008 CPA 기출 풀이(해설) (0) | 2023.04.29 |
2009 CPA 경영학 풀이 (0) | 2023.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