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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CPA

2004 CPA 기출 풀이(해설)

나루다루 2023. 5. 1.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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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 19/24

틀린 문항:  4번, 8번, 15번, 17번, 21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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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풀이 >

1번.

 1) OSU/미시건 학파의 리더십 연구는 리더행동을 배려와 구조 주도로 나누었다.

 3) 블레이크와 머턴/허쉬와 블랜차드의 리더십이론은 인간 중심과 과업 중심으로 리더십의 차원을 나누고 부하의 성숙도에 따라 지시형, 지도형, 위임형, 참여형 중 적절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고 보았다.

 4) 브룸, 예튼, 예고의 리더-참여모형은 의사결정의 질, 부하의 참여 등의 상황변수를 고려하여 5가지 리더십을 제시하였다.

 5) 리버-부하 교환이론에서는 리더가 부하를 차별적으로 대해야 하며, 내부지 집단을 더 우대한다.

 

 

2번.

 1) 목표설정이론에서는 목표가 구체적이고 어려울수록 그리고 달성기간이 짧을수록 동기가 유발된다고 한다.

  - 달성기간에 대한 내용은 없다.

 

 

3번.

 3) 터커만에 따르면 형성기 - 규범화 - 격동기 - 성과달성기 - 해체기의 단계를 거친다.

 

 

4번.

 1) 직무 확대/직무 충실화는 전문화된 단일과업을 수평적으로 확대하여 과업의 수를 늘리는 것인 반면, 직무 확대/직무 충실화는 종업원의 직무를 수직적으로 확대하여 직무의 책임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2) 직무 평가는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3) 직무분석의 기법에는 과업목록법, 중요사건 기록법, 자유기술법, 행동기준 고과법이 있다.

  - 행동기준 고과법은 성과 평가 방법이다.

 5) 핵크만과 올드햄의 직무특성모형을 보면 기술의 다양성, 과업의 중요성, 과업의 정체성, 자율성 및 피드백의 다섯 개 요인과 개인의 성장 욕구와 존재 욕구의 강도에 의해 동기부여가 된다고 한다.

 

 

5번.

 5) 사업부/매트릭스 조직은 많은 종류의 제품을 생산하는 대규모 조직에서 효율적으로 기능한다.

 

 

6번.

 2) 관대화 경향 오류는 모든/특정의 피평가자에게 후한 점수를 주는 평가자의 오류를 의미한다.

 3) 중심화 경향/대비효과 오류는 피평가자를 평가자 자신의 가치 기준으로 평가하는 오류를 의미한다.

 4) 인력선발 도구의 타당성/신뢰성은 피평가자에 대한 측정 결과의 정확성을 의미한다.

 5) 인력선발에서 같은 지원자에 대해 다른 평가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결과가 동등한 경우, 선발도구의 타당성/신뢰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7번.

 1) 전문화/부문화는 조직 구성원들이 책임지고 수행해야 할 과업의 범위와 깊이를 의미한다.

  - 부문화는 비슷한 과업들을 묶는 것이다.

 2)  공식화/표준화는 분업화한 과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과업수행에 관련된 행동을 구체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3) 우드워드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조직이 사용하는 생산기술은 조직구조에 영향을 미치고, 기술과 조직의 적합성 여부에 따라 조직의 성과가 달라진다.

 5) 혁신의 양면성 모형은 (초창기)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할 때는 유기적 조직처럼 행동하고, (정착기)아이디어를 실행할 때는 기계적 조직처럼 행동하는 것이다.

 

 

8번.

 1) 스캔론 플랜은 개인별/집단 성과급에 속한다. 

 2) 성과이윤분배제/생산이윤분배제에 따르면 원가절감, 품질향상이 발생할 때마다 금전적 형태로 종업원에게 보상한다.

 4) 직무급/직능급은 다양한 업무기술 습득에 대한 동기 유발로 학습조직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5) 성과급/직능급의 단점은 성과향상을 위한 과다 경쟁으로 구성원간의 협동심을 저하시키는 것이다.

 

 

9번. 모두 정답처리 되었으나, 엄밀히 따지면 3번만 옳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1) 탐색적/기술적 조사는 조사문제를 정의하고 가설을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개괄적인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조사이다.

 2) 1/2자료는 주로 현안의 특정 조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집하는 정보이다.

 3) 전화설문기법은 표본 범주를 통제하기가 용이하다. (어렵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4) 통상적으로 1/2차자료수집은 조사과업을 수행하는 최선의 출발점이다.

 5) 온라인 조사는 정밀하게 실행할 수 있고, 비용이 적게 들고 실효성이 있다.

 

 

10번.

 1) 사회계층은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하여 결정된다. 

 2) 소비자행동 모델에서 소위 소비자의 블랙박스 내부에 존재하는 두 개의 구성요소는 소비자 특성과 소비자 반응/소비자구매의사결정단계이다.

 3) 소비자의 개인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형적인 심리적/사회적 요인은 준거집단, 가족, 역할, 지위 등이다.

 5)  라이프스타일/문화란 가족이나 다른 중요한 사회기관으로부터 습득한 기본적 가치, 지각, 욕구, 행동의 집합체이다.

 

 

 

11번.

 5) 오늘날 시장환경의 변화에 발맞추어 대다수의 기업은 매스마케팅/매스커스터마이징전략으로 이행하고 있다.

 

 

12번. 라인확장

 

 

13번. 포획제품 가격전략

 

 

14번.

 1) 소매업 업태 중 전문점, 편의점, 백화점 실패율의 상대적 증가/감소.

 

 

15번.

 2) 인적 판매는 판매 프리젠테이션, 카탈로그 판매, 인터넷 판매, 팩스를 통한 판매 메시지의 발송 등을 포함한다.

 

 

16번.

 4) 글로벌브랜드는 구매선택과 관련하여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을 증가/감소시킨다.

 

 

17번.

 4) JIT시스템의 성공적 도입을 위해서는 제조준비시간의 충분한 증가/감소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18번.

 1) 재활용가능성설계(DFR)

 2) 동시공학

 3) QFD

 4) 동시공학

 

 

19번.

 1) 서비스제공과정에서 고객과의 접촉정도는 제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다/적다.

 2) 서비스제공과정에서의 생산성측정은 제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어렵다.

 4) 제조업에서의 품질측정은 서비스업에서의 품질측정보다 객관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5) 제조업과는 다르게 서비스는 재고의 개념을 적용할 수 없다.

 

 

20번.

 1) 정기주문/고정주문량모형은 재주문점의 개념과 병행되어 사용된다.

 

 

21번.

 1) 수요예측오차 척도 중 평균절대오차는 예측치가 실제치를 완벽하게 나타날 때만 그 값이 0이 될 수 있다.

 2) 임의변동은 예측할 수 없다.

 3) 이동평균법/지수평활법에는 과거예측이 초래한 오차의 일정 부분을 미래 예측치에 반영할 수 있는 학습효과가 내재되어 있다.

 4) 지수평활법을 사용하면 예측치의 산정에 반영될 과거 기간의 수(n)을 조절할 수 없다.

 

 

22번.

 - 공정별 작업수행시간이 12초로 가장 긴 B가 병목공정이다.

 - 작업수행시간이 5초로 조정된다면, 병목공정은 D가 되고 주기시간은 10초이다. 따라서 1분당 생산량은 1분/10초=6개이다.

 

 

23번.

 2) 총괄생산계획에서 수요변동에 따른 고용 인력의 조정이 어려운 경우에는, 추종/평준화전략을 사용하여 목표생산량을 만족시킬 수 있다.

 

 

24번.

 3) 말콤 볼드리지 상은 미국 정부에서 주는 품질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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