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루다루

2005 CPA 기출 풀이(해설) 본문

경영학/CPA

2005 CPA 기출 풀이(해설)

나루다루 2023. 4. 30. 18:40
728x90
반응형

점수: 22/26

틀린 문항: 3번, 5번, 20번, 25번.

 

 

-----------------------------------------------------------------------------------------------------------------------

< 풀이 >

1번.

 4) 다품종 소량생산의 경우 제품별 배치를 채택하면 생산능력은 여유가 있다.

 

 

2번.

 5) 표준화 정도가 높고 자본비용이 낮은 대량서비스로 분류되는 도매점의 경우, 종업원에 대한 세심한 관리가 중요한 경영과제이다.

 

 

3번.

 1) 단일기간 재고모형은 품절비용, 재고잉여비용만 고려한다.

 

 

4번.

 3) A, B, C 품목 중 C 품목의 주문주기가 가장 길다/짧다.

 

 

5번.

 b. 품질의 집 구축과정/SERVQUAL은 기대품질과 지각품질의 차이를 측정하고 차이분석을 하는 작업이다.

 c. 포카요케는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간단한 방법을 쓴다.

 d. SERVQUAL은 서비스 기업에서 품질관리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서비스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설문지이다.

 

 

6번.

 b. 동시공학 접근법/게스트 엔지니어링은 제품의 공학적 설계과정에서 협력업체를 포함하는 관련 엔지니어들이 동시에 팀으로 진행하여 설계기간을 단축하는 것이다.

  - 동시공학 접근법은 설계에서 제품의 생산까지 전 과정을 단축하는 것이다.

 c. 모듈러디자인을 적용하는 경우 제품 생산의 용이성과 다양성이 증가한다.

 

 

7번.

 b. 최적 총괄계획을 도출하는 과정은 수요추종전략, 생산수준 평준화전략, 작업시간 조정전략을 섞어서 쓰는 혼합전략이 대부분이다.

 d. 자재소요계획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자재명세서, 재고기록철, 총괄계획/주생산계획이 필요하다.

 

 

8번. 1번

 

 

9번.

 2) 두려움 소구가 효과적일 때도 있다. ex) 금연광고

 

 

10번. 1번

 

 

11번.

 1)  마케팅 담당자들이 제품을 여러 가지 기준에 의하여 분류(편의품, 선매품, 전문품 등)하는 것은 소비자의 쇼핑습관에 따른 분류이다.

 4) 제품이란 상징적 효용, 물리적 효용, 심리적 효용 세 가지로 이루어진 물체를 의미한다.

 5) 낮은 유통원가와 대량노출, 대량광고 등이 가장 중요한 마케팅 전략 수단이 되는 제품은 선매품/편의품이다.

 

 

12번.

 1) 생활용품 회사가 자사제품 기존 소비자의 사용빈도와 1회 소비량을 증가시키기 위한 마케팅전략 아이디어를 찾고 있다면, 이는 Ansoff 매트릭스 중 시장침투/시장개발 전략에 해당한다. 

 2) 지각과정에서 최초의 자극이 강할수록 자극간 차이를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차별화와 변화의 폭이 충분히 커야된다는 법칙을 지각적 경계법칙/웨버의 법칙이라고 한다. 

 3) 판매사원, 유통업자 등을 교육훈련시킴으로써 현장에서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하려는 목적을 가진 마케팅정보시스템을 마케팅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인텔리전스 시스템이라 한다.

 5) 모집단을 서로 상이한 소집단으로 분류한 후에 각 소집단으로부터 단순 무작위표본추출을 하는 방법을 층화/군집표본추출이라고 한다.

 

 

13번.

 5) 원가기준 가격결정 시에 기업에서 극단적으로 허용할 수 있는 최저가격의 기준이 되는 것은 총 제조원가/변동비이다.

 

 

14번.

 5) 경로형태선택 시에 판매원을 이용한 직접판매는 대리상을 이용한 판매에 비하여 고정비는 많으나 매출량에 비례해서 늘어나는 변동비는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15번.

 1) 제조업자가 최종소비자 보다는 인적판매와 중간상에 대한 촉진에 집중함으로써 유통경로 상의 다음 단계 구성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여 매출을 늘리려는 전략을 촉진믹스/푸쉬 전략이라 한다.

 2) 제품수명주기 상 도입기에 1차 수요를 창출할 목적으로 제품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를 상기/정보제공형광고라 한다.

 3) 판매원의 고객관리방법으로 파레토최적 또는 20/80법칙이란 20%의 고객이 전체 매출액의 80%를 차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5) 쿠폰이나 무료샘플 같은 판매촉진 수단은 주로 단기적인 목적으로 사용되고, 상표전환자를 유인할 수도 있다.

 

 

16번.

 b. 서비스를 제품개념으로 볼 때 서비스는 탐색적 속성, 경험적 속성, 신뢰적 속성 중에서 탐색적/경험적 속성이 강한 제품에 속한다.

 d. 서비스품질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SERVQUAL/SERVPERF모형은 서비스 기대치와 성과치의 차이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17번.

 b. OEM(주문자상표부착방식)수출 방식은 상대국 화폐가치의 변화에 따른 위험이 높다/낮다.

 e. OEM(주문자상표부착방식)수출 방식은 상품의 제조과정을 통제하기 쉽다/어렵다.

 f. OEM(주문자상표부착방식)수출 방식은 생산기술의 유출위험이 있다/적다.

 

 

18번.

 4) 핵크만과 올드햄의 직무특성이론에서 과업정체성이란 일을 처음부터 하느냐 안하느냐의 개념이다.

 

 

19번. 3번.

 

 

20번.

 3) 기대감이란 노력을 했을 때 특정 수준의 성과를 낼 수 있는가에 대한 객관적/주관적 확률로서, 0에서 1까지의 값을 가진다.

 

 

21번.

 1) 리더십 상황/행동이론에서 이상적인 리더십 스타일은 인간에 대한 관심과 생산에 대한 관심이 모두 높은 경우이다.

 2) 하우스는 리더십을 지시적, 후원적, 참여적, 성취지향적 스타일로 구분하지만, 각각에 적합한 의사결정 상황을 제시하고 있지는 않다.

 3) 리더십 상황/행동이론에서 일반적으로 전제적 리더보다 민주적 리더가 높은 성과를 내는 경향이 있다.

 4)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에 의하면, 리더-부하간 관계와 부하의 성숙도에 따라 리더십 스타일이 달라질 필요가 있다.

 

 

22번. 전문적 권력, 준거적 권력

 

 

23번.

 2)  기업의 임금수준/임금체계를 결정할 때는 근로자의 평균 근속년수를 고려해야 한다.

 

24번.

 1) 직무평가의 목적은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다.

 3) 직무수행에 필요한 인적 요건에 관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기록한 것이 직무기술서/명세서이다

 4) 서열법은 직무를 세부 요소로 구분하지 않고, 직무들의 상대적 가치를 판단한다.

 5) 사전에 등급이나 기준을 만들고 그에 맞게 직무를 판정하는 방법을 요소비교법/분류법이라고 한다.

 

 

25번. 1번

 

 

26번.

- 1) 전문적 관료제, 2) 기계적 관료제, 3) 단순 구조, 4) 애드호크라시, 5) 사업부 구조

 

 

 

 

 

 

 

 

 

 

 

 

 

728x90
반응형

'경영학 > CPA'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3 CPA 기출 풀이(해설)  (0) 2023.05.02
2004 CPA 기출 풀이(해설)  (0) 2023.05.01
2006 CPA 기출 풀이(해설)  (0) 2023.04.30
2007 CPA 기출 풀이(해설)  (0) 2023.04.30
2008 CPA 기출 풀이(해설)  (0) 2023.04.2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