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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루다루
2022 CPA 경영학 풀이 본문
점수: 21/24
틀린 문항: 12번, 13번, 16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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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맥클리랜드에 의하면, 성취/권력욕구는 개인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여 그들을 통제하고 싶은 욕구를 말한다.
2.
4) 위인이론(great man theory)은 리더십 행동이론보다 리더십 특성이론과 관련성이 더 크다.
3.
b. 기능팀/기능횡단팀은 다양한 부서에 소속되어 있고 상호 보완적인 능력을 지닌 구성원들이 모여 특정한 업무를 수행하는 팀을 말한다.
d. 구성원의 만족감이 직무수행상의 성취감이나 책임감 등 직무 자체에 존재하는 요인을 통해 나타날 때, 이 요인을 외재적/내재적 강화요인이라고 한다.
4.
1) 조직이 변화하는 외부상황에 적절하고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집권화/분권화가 필요하다.
5.
4) 친족주의(nepotism)는 기존 종업원의 친척이 동일한 고용주를 위해 일하는 것을 금지하는 관행이다.
- 친족주의를 없애려고 노력해야 한다.
6.
5) 직무설계 시 고려하는 과업중요성/과업다양성은 직무를 성공적으로 달성하는 데 있어서 여러 가지 활동을 요구하는 정도를 말한다.
7.
1) 자발적 이직의 일반적인 원인에는 직무 불만족, 낮은 임금 및 복리후생 수준, 부진한 성과 등이 있다.
8.
3) 직무평가는 조직 내 여러 가지 직무의 절대적/상대적 가치를 결정하는 공식적이며 체계적인 과정을 말한다.
9.
5) 동질성/이질성
10.
- 총고정비를 기대판매량으로 나누면 단위당 고정비가 나온다.
- 단위당 고정비 + 단위당 변동비 = 10,000 + 20,000 = 30,000
- 가산이익률법: 30,000 * 1 / (1 - 0.4) = 30,000 * 1 / 0.6 = 50,000
11.
5) 서열척도를 통해 측정 대상들의 절대적/상대적 위치를 알 수 있다.
12.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노출 → 감지 → 주의 → 이해 → 기억
13.
2) 첫 번째 측정이 그 다음의 측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측정 도구의 편향/시험효과이라고 한다.
14. 내적 탐색
15.
3) 카테고리 확장은 기존 브랜드와 동일한/다른 제품범주 내에서 출시된 신제품에 기존 브랜드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16. 다양성 추구
17.
5) 고정주문량/정기주문모형은 주기조사시스템이라고도 불리며 안전재고를 활용하여 수요변화에 대처한다.
18.
a. 지수평활법에서 최근 수요 패턴의 변화를 빠르게 반영하기 위해서는 평활상수의 값을 늘려야/줄여야 한다.
b. 추적지표의 값이 지속적으로 음의 값을 보이는 경우 예측을 실제보다 크게/작게 하는 경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19.
3) 제품 생산과정이 빠르고 수요를 초과한 생샨량에 대한 폐기 비용이 클 경우, 주문생산방식이 계획생산 방식에 비해 유리하다.
20.
1) 흐름시간 = 흐름단위가 프로세스에 있는 총시간.
4) 360단위. 주기시간이 10초이므로, 시간당 생산량은 3600 / 10 = 360단위이다.
5) 작업장 D의 이용률 = 3초 / 10초(주기시간) = 0.3
21.
4) 총괄생산계획을 통해 전체/개별 제품별로 월별 생산수준, 인력수준, 재고수준을 결정한다.
22.
- 리틀의 법칙: 공간 내 머무는 객체 수(I) = 객체의 공간 유입량(R) × 객체의 공간 내 머무는 시간(T)
-> I = 10명 * 0.5시간 = 5명
23.
4) 서비스 숍은 노동집약도는 높/낮으나 고객화 정도는 높/낮은 특성이 있다.
24.
3) 린 생산은 수요변동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급변하는/안정적인 환경을 가정하여 설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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