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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CPA

2020 CPA 경영학 풀이

나루다루 2023. 4. 25. 0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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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 23/24

틀린 문항: 23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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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풀이 >

1번.

 1) 내재론자는 외재론자에 비해 자기 자신을 자율적인 인간으로 보고 자기의 운명과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상황을 자기 자신이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2번.

 4) 다양한 권력의 원천 가운데 준거적/전문적 권력은 전문적인 기술이나 지식 또는 독점적 정보에 바탕을 둔다.

 

 

3번.

 1) 브룸의 기대이론/아담스의 공정성은 개인과 개인 또는 개인과 조직 간의 교환관계에 초점을 둔다.

 3)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에서 자아실현욕구는 가장 상위 위치를 점하는 욕구이다.

  -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이나 존경을 받고 싶어하는 심리적 상태는 존경 욕구이다.

 4) 맥그리거의 X/Y형에 의하면 X/Y형 인간관을 가진 관리자는 부하를 신뢰하지 않고 철저히 관리한다.

 5) 형식지는 전달과 설명이 가능하며 적절히 표현되고 정리된 지식이고, 암묵지는 개인이 체화하여 가지고 있으며 말로 하나하나 설명할 수 없는 내면의 비밀스러운 지식을 의미한다.

 

 

4번.

 5) 레윈의 조직변화 3단계 모델에 의하면, ‘해빙/변화단계에서는 구성원의 변화 필요성 인식, 주도세력 결집, 비전과 변화전략의 개발 등이 이루어진다.

 

 

5번.
 2) 종업원에게 지급되는 직접적 보상의 형태에는 기본급, 변동급, 복리후생 등이 있다.

 

 

6번.

 5) 대조오류/상동적 태도란 피평가자가 속한 집단에 대한 지각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는 것으로, 평가자가 생각하고 있는 특정집단 구성원의 자질이나 행동을 그 집단의 모든 구성원에게 일반화시키는 경향에 발생한다.

 

 

7번.

 3) 구조적/비구조적 면접은 직무기술서를 기초로 질문항목을 미리 준비하여 면접자가 피면접자에게 질문하는 것으로, 이러한 면접은 훈련을 받지 않았거나 경험이 없는 면접자도 어려움 없이 면접을 수행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8번.

 4) 승계계획/경력개발이란 조직이 조직체의 인적자원 수요와 구성원이 희망하는 경력목표를 통합하여 구성원의 경력진로를 체계적으로 계획/조정하는 인적자원관리 과정을 말한다. 

 

 

9번.

 1) 공정성이론/기대-불일치 모형에 의하면, 소비자의 만족 또는 불만족은 구매 전 기대에 비해 성과를 얼마나 공정하다고 지각하는 지에 따라 달라진다.

 3) 동화효과는 고관여 소비자가 어떤 정보에 노출되었을 때 이것이 기존 자신의 신녀믈 기준으로 허용 가능한 수준 내에 있다면, 자신의 기존 신념과 동일한 것으로 여기고 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4) 크루그만의 저관여 위계는 소비자가 제품을 인지한 후 구매를 하고 이에 따라 태도가 형성되는 과정을 설명한다.

 5) 관성은 제품경험이 있는/없는 저관여 소비자가 의사결정의 과정을 단순화하기 위해 동일 브랜드를 반복적으로 구매하는 행동이다.

 

 

10번.

 - a와 e는 구매 후 부조화의 발생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11번.

 - 보완적 방식: 중요도 * 각 속성값을 구해보면 b가 가장 높게 나온다.

 - 사전편집식: 중요도가 가장 높은 자외선 차단기능의 점수가 가장 높은 b를 선택한다. 

 - 순서식: 자외선에서 탈락은 없고, 지속성에서 A가 2로 탈락, 가격 대비 용량에서 B가 2로 탈락한다. 

 - 결합식: A와 B는 최소수용기준 3을 넘지 못하는 값들이 있으므로 탈락한다.

 - 분리식: A, B, C는 최소수용기준 3을 넘는 속성값이 1개 이상 있으므로, 모두 선택한다.

 

 

12번.

 - b는 불일치를 내적귀인하는 상황이다.

 

 

13번. 지각적 범주화

 

 

14번.

 4) 라인확장은 현재의 브랜드명을 같은/다른 제품범주의 신제품에 확장해 사용하는 것이다.

 

 

15번.

 1) 기업은 다차원척도법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유사성을 기반으로 브랜드 간 거리를 산출하며, 이를 통해 평가 브랜드들의 절대적/상대적 위치를 알 수 있다.

 

 

16번. 캡티브 제품 가격

 

 

17번.

 4) 단순지수평활법에서 과거 수요의 변동이 크고 평활상수의 값이 1.0인 경우, 당기 예측치는 전기예측치/전기실제치와 같다.

 

 

18번.

 1) 제품별배치는 대량생산을 통한 원가의 효율성이 공정별배치보다 상대적으로 높다.

 2) 공정별배치는 생산제품의 다양성과 제품설계변경에 대한 유연성이 제품별배치보다 높다.

 3) 제품별배치는 설비의 활용률이 공정별배치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낮다.

 5) 공정별배치는 설비의 고장에 따른 손실이 제품별배치보다 상대적으로 크다/작다.

 

 

19번.

 2) 관리도는 품질문제의 근원적 원인을 파악하기 어렵다.

 

 

20번.

 5) 서비스수준 95%를 충족하는 재주문점이 7.65라면, 서비스수준 90%에 대한 재주문점은 7.28이다.

  - 서비스수준 95%에서 (7.65 - 3*2일) / 표준편차 = 1.65이므로, 표준편차는 1이다.

  - 서비스수준 90%에서 (재주문점 - 3*2일) / 1 = 1.28이므로, 재주문점은 7.28이다.

 

 

21번.

 - 최소 작업장 수 = 전체 프로세스 시간 / 주기시간 = 2.7분 / 1분 = 2.7 -> 3개

 - 최소 작업장 수는 3개이며, 주기시간(1분) 이내가 되도록 작업장들을 묶으면 된다.

 - 따라서 (A, C) - (B) - (D, E)와 (A, C, D) - (B) - (E) 2가지 경우의 수가 나온다. 

 - 라인효율 = 총 공정의 작업시간 / (주기시간 * 공정 수) = 2.7분 / (1분 * 3개) = 0.9

 

 

22번.

 b. 제품에 대한 주생산계획(MPS)를 수립한 이후, 자재소요계획(MRP)을 통해 하위품목에 대한 조달일정이 정해진다.

 c. 로트크기는 총괄계획/자재소요계획의 주요결과물 중 하나이다.

 

 

23번.

 5) 로트크기를 크게 하면 생산능력은 증가하고 재고는 증가/감소한다.

 

 

24번.

 1) 식스시그마는 품질분임조나 제안제도와 같은 자발적 상향식 참여보다는 하향식 프로젝트활동보다가 더 강조된다.

 2) 시그마수준 6은 품질특성의 표준편차를 지속적으로 감소시켜 규격상하한선 사이의 폭이 표준편차의 6/12배와 같아지는 상태를 의미한다.

 4) 식스시그마에서는 정성적 품질 목표의 설정과 구성원의 지속적 품질개선노력보다는 계량적 측정과 통계적 분석이 더 강조된다. 

 5) 식스시그마에서 품질특성의 표준편차가 감소하면 불량률은 증가/감소하고, 시그마수준은 증가/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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