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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루다루
2021 CPA 경영학 풀이 본문
점수: 23/24
틀린 문항: 22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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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풀이 >
1번.
b. 욕구(needs)/동기는 어떤 목적을 위해 개인의 행동을 일정한 방향으로 작동시키는 내적 심리상태를 의미한다.
d. 역할갈등/역할모호성은 직무에 대한 개인의 의무, 권한, 책임이 명료하지 않은 지각상태를 의미한다.
2번.
4) 카리스마적 리더와 집단의사결정은 관련이 없다. (집단사고는 부정적인 개념)
3번.
5) 분권적/집권적 조직은 기능중심의 전문성 확대와 일관성 있는 통제를 통하여 조직의 능률과 합리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4번.
2) 1차 집단은 구성원의 개인적, 감정적 개입이 요구되고 구성원 간에 개인적/자발적 대면관계가 유지되는 특징이 있는 반면, 2차 집단은 구성원 간의 관계가 지적/이성적이며 공식적/계약적이라는 특징이 있다.
5번.
4) 직무급/변동급 체계는 직무가치와 급여조사에서 나온 정보를 사용하여 개발된다.
6번.
1) 교육훈련(training)은 종업원에게 현재/미래 수행하고 있는 직무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7번.
3) 성과기준은 종업원의 성과에 대한 기대 수준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직무명세서/직무기술서로부터 직접 도출된다.
8번.
3) 실제 성과가 다른데 급여가 비슷하면 역차별이 발생할 수 있다.
9번.
b. 측적대상을 구분하는 범주나 종류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유형을 명목/서열척도라고 한다.
c. 전수조사에서만 표본오차가 발생한다.
10번.
3) 피쉬바인 모형은 보완적 모형에 포함된다.
11번.
c. 유보가격은 구매자가 어떤 상품에 대해 지불할 용의가 있는 최대 가격을 의미한다.
12번.
- a = 30,000원, b = 18,000원, c = 15,000원
- a * 0.9 = 27,000원이므로, a = 30,000원
13번.
b. 유통업체 중에서 판매 대리점과 브로커는 제품에 대한 소유권을 보유하지 않는다.
c. 소매상 협동조합은 제조업체/소매상이 주도로 만들어진 소매상들의 유통체인이다.
14번. 모두 적절
15번.
b. 광고호의는 광고효과가 누적되어 쌓인 것이다.
16번.
c. 판매촉진을 소비자 판매촉진과 중간상 판매촉진으로 구분할 때, 광고공제는 소비자/중간상 판매촉진으로 분류된다.
17번.
b. 쉬메너의 서비스 프로세스 매트릭스에서는 고객화의 정도와 노동집약도가 높은 경우를 서비스공장/전문서비스로 분류하고, 원가관리와 서비스품질유지를 강조한다.
c. 서비스는 생산프로세스에 대한 고객참여도가 높기 때문에, 제품에 비해 산출물의 품질변동이 늘어난다/줄어든다.
18번.
4) 계절지수는 계절변동을 반영하는 기법 중 가법/승법모형에서 사용되며, 모든 값이 가능하다.
19번.
2) 품질특성 산포의 평균이 규격한계의 중앙에 있고 공정능력지수가 1.0인 공정에서 규격한계의 폭이 12라면, 산포의 표준편차는 2이다.
- 공정능력지수 = 규격한계의 폭 / 6시그마이므로, 1.0 = 12 / 6시그마
- 따라서 표준편차(시그마)는 2이다.
20번.
5) 목표 산출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를 달성할 수 있는 목표 주기시간도 늘어나야/줄어들어야 한다.
- 목표산출률 = 1시간 / 주기시간이므로, 주기시간이 줄어들어야 목표산출률이 늘어난다.
21번.
c. 제품별배치는 장비의 구매와 예방보전 이용이 크다/적다.
22번.
3) L4L(lot for lot) 방식으로 조달하는 품목의 계획발주량은 보유재고로 인해 순소요량보다 많다/같다/적다.
- L4L 방식은 딱 필요한만큼만 주문하는 것
23번.
5) 주문량에 따라 가격할인이 있는 경우의 EOQ모형에서 최적주문량은 일반적으로 연간 재고유지비용과 연간 주문비용이 다른 지점에서 발생할 수도 있다.
- 재주문점 = D * L = 연간수요량 * 리드타임
24번.
- 서비스수준 95% ROP = 조달기간 * 일일사용량 + 안전재고 = 3일 * 20 + 1.65 * 조달기간의 표준편차 = 76.5
- 따라서 조달기간의 표준편차 = 10
- 서비스수준 99% ROP = 3일 * 20 + 2.33 * 10 = 83.3
- 따라서 재주문점은 83.3이고 안전재고는 23.3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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