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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루다루
2018 CPA 경영학 풀이 본문
점수: 22/24
틀린 문항: 11번, 20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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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풀이 >
1번.
1) 상황에 따른 보상, 예외에 의한 관리는 거래적 리더십이다.
2) 피들러는 과업의 구조가 잘 짜여져 있고, 리더와 부하의 관계가 긴밀하고, 부하에 대한 리더의 지위권력이 큰 상황에서 과업지향적 리더가 관계지향적 리더보다 성과가 높다고 주장하였다.
3) 전체적으로 틀린 선지. 스톡딜은 리더십을 구조주도와 배려로 나누었다.
5) 서번트 리더십은 집단의 효율성과 생산성보다는, 집단의 성장에 초점을 둔다
2번.
1) 통제의 범위는 한 사람이 관리할 수 있는 부하의 숫자이다.
3번.
3) 목표설정이론
4번.
1) 승진, 작업환경의 개선, 안전욕구의 충족, 급여, 감독, 회사의 정책은 위생요인이고, 권한의 확대, 도전적 과제의 부여, 인정은 동기요인이다.
2) 강화이론에서 벌과 소거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지만, 긍정적/부정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킨다.
3) 브룸의 기대이론에 따르면 행위자의 자기 효능감이 클수록 과업성취에 대한 기대가 커진다. 유의성과 수단성은 관련이 없다.
4)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에 따르면 생리욕구-안전욕구-사회욕구-존경욕구-자아실현욕구의 순서로 욕구가 충족된다.
5번.
1) 10명의 후보자가 평가위원과 일대일 최종 면접을 할 때 피평가자의 면접순서는 최근효과 및 대비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평가자의 중심화 경향 및 관대화 경향과는 관련이 없다.
2) 행위자 관찰자효과는 행위자 입장에서는 행동에 미치는 외적요인에 대한 정보가 많고 이해가 충분하나, 관찰자 입장에서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요인에 대한 정보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외적요인을 간과하거나 무시하고 행위자의 내적요인으로 귀인하려는 오류이다.
4) 제한된 합리성하에서는 개인은 인저작 한계와 탐색비용을 고려하지 않고 최적의 대안을 찾는 의사결정을 하기보다는 만족할 만한 수준의 대안을 찾는 의사결정을 한다.
5) 집단 사고/양극화는 응집력이 강한 대규모 집단에서 복잡한 의사결정을 할 때, 문제에 대한 토론을 진행할수록 집단내의 의견이 양극화되는 현상이다.
6번.
5) 선발도구의 신뢰성/타당성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내적 일관성 측정방법, 양분법, 시험 재시험 방법 등이 있다.
7번.
3) 내재적/외재적 보상과 임금의 내부/외부 공정성은 관련이 없다.
8번.
4) 갈등관리유형 중 회피형은 자기에 대한 관심과 자기주장의 정도가 낮고 상대에 대한 관심과 협력의 정도도 낮은 경우이다.
9번.
a. 마케팅 근시는 경쟁의 범위를 본원적 편익 수준이 아닌 제품형태 수준에서 바라보는 것이다.
b. 제품 제거와 사용상황별 대체는 고객 지각에 기초한 경쟁자 파악 방법이다.
10번.
a. 후기다수 수용자는 조기 다수수용자 바로 다음에 신제품을 수용하는 소비자 집단이다.
c. 시장규모는 성장기보다 성숙기에서 더 크고, 제품원가는 성장기보다 도입기에서 더 높다.
11번.
b. 복수브랜드 전략은 기존/새로운 제품 범주에서 출시하고자 하는 신제푸믈 대상으로 새로운 브랜드를 개발하는 경우이다.
c. 브랜드 확장 시 두 제펌 범주 간의 유사성과 브랜드이미지와 제품 간의 유사성은 브랜드 확장의 성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12번.
5) 순수/혼합 묶음가격은 여러 가지 제품들을 묶음으로도 판매하고 개별적으로도 판매하는 가격정책이다.
13번.
1) 광고예산 결정방법에서 가용예산 할당법은 광고를 투자/비용이 아닌 투자/비용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광고비의 과소/과대지출보다는 과소/과대지출을 초래하는 경우가 더 많다.
2) GRP/CPM는 청중 1,000명에게 광고를 도달시키는 데 드는 광고비용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4) 샘플은 신제품 시용 유도, 반복구매 촉진, 다른 판촉 방법들에 비해 높은/낮은 비용 등의 장점이 있다.
5) 인적판매에서 외부/내부 판매는 판매사원이 잠재 구매자를 방문하여 판매활동을 하는 것이다.
14번.
1) 상인 도매상은 취급하는 제품의 소유권을 갖고 있지만, 대리점과 브로커는 소유권이 없다.
2)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VMS)에서 소매상 협동조합과 프랜차이즈 조직은 계약형 VMS이다.
4) 제조업자가 중간상에게 계약에 의가하여 일정 수준의 재고를 유지하도록 요구할 수 있는 것은 합법적/전문적 파워와 관련이 있다.
5) 집약적/전속적 유통은 중간상의 역할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제품에 적합하며, 제조업체의 표적시장 범위가 넓을수록 유리하다.
15번.
4) 다이어트를 하는 학생들이 하지 않는 학생들에 비해 과거보다 식품 관련 광고가 더 많아졌다고 느끼는 것은 지각적 방어/경계에 해당한다.
16번.
a. 패널조사는 기술적 조사이고, 실험설계는 인과적(설명적) 조사에서 이용되는 방법이다.
b. 어의차이/리커트척도는 응답자가 질문 항목에 대한 동의나 반대 정도를 나타내도록 하는 질문 형태이다.
c. 군집/층화표본추출법은 모집단을 어떤 기준에 따라 서로 상이한 소집단들로 나누고, 각 소집단으로부터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하는 방법이다.
17번.
2) 병목공정의 이용률은 비병목공정의 이용률보다 높다/낮다.
3) 생산능력이 증가하면, 이용률이 증가/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4) 생산능력이 감소하면, 주기시간이 길어지는/짧아지는 경향이 있다.
5) 가동준비가 필요한 뱃치공정에서 가동준비시간이 늘어나면 생산능력이 증가/감소되는 경향이 있다.
18번.
- 최단완료시간이 45일이므로, a-b-d-f가 주경로이다.
- 여유시간의 합 = {b(10) - c} + [b(10) + d(12) - {c + e(10)}] = 8
19번.
1) 제품이 다양하고 뱃치크기가 작을수록 라인공정보다는 잡숍공정이 선호된다.
2) 주문생산공정은 계획생산공정보다 유연성이 높고, 최종제품의 재고수준이 낮아진다.
3) 제품별배치에서는 공정별배치에 비해 설비의 고장이나 작업자의 결근 등이 발생할 경우 생산시스템 전체가 중단될 가능성이 높/낮으며 노동 및 설비의 이용률이 높다.
5) 프로젝트공정에서 주로 사용되는 고정위치배치에서는 제품(작업물)이 특정위치에 고정되어있고, 사람이 이동하는 것이다.
20번.
21번.
1) TPS 집을 구성하는 2가지 기둥은 JIT와 풀시스템/지도카이다.
2) 생산평준화(heijunka)를 위해 혼류생산과 단일단위생산을 이용한다.
3) 전통적인 제조방식에 비해 하나의 작업에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작업자보다는 다기능 작업자의 육성을 강조한다.
5) 공정에 품질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공정 운영을 중지한다.
22번.
1) 주기시간 = 400분 / 100개 = 4분
2) 이론적 최소 작업장 수 = 12분 / 4분 = 3개
3) 조립라인은 3개/4개의 작업장으로 구성된다.
4) A와 D는 같은 작업장에 할당될 수 없다.
23번.
2) 지수평활법은 최근의 수요일수록 큰/작은 가중치가 부여되는 일종의 가중이동평균법이다.
3) 예측치의 편의가 커질수록 예측오차의 누적값은 0에서 멀어지며, 예측오차의 평균절대편차는 증가한다.
4) 총괄생산계획(APP)을 통해 제품군 등을 기준으로 약 1년 가량의 월별 혹은 분기별 생산량과 재고 수준, 인력운영 및 하청 계획을 결정한 후, 주일정계획(MPS)을 통해 제품별 생산계획을 수립한다.
5) 전사적자원관리는 자재소요계획이 진화, 발전된 것이다.
24번.
2) ZD프로그램에서는 불량이 발생되지 않도록 통계적/종합적 품질관리의 적용이 강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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