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루다루

2023 CPA 경영학 풀이 및 후기 본문

경영학/CPA

2023 CPA 경영학 풀이 및 후기

나루다루 2023. 4. 24. 01:39
728x90
반응형

점수: 20/24

틀린 문항: 11번, 12번, 18번, 22번

총평: 전체적으로 어려운 문제는 없었고, 15번을 제외하면 새로운 선지도 많이 없어보였다. 

 (파트2 후반부와 파트3이 약한거 같다. 조금 더 보완하자..!!)

 

 

-----------------------------------------------------------------------------------------------------------------------

< 풀이 >

1번.

 3) 리더-구성원 교환 이론은 리더와 부하 간의 관계의 질에 따라 부하를 내집단과 외집단으로 구분한다.

 

 

2번.

 4) 인지평가이론에서는 어떤 직무에 대하여 내재적 동기가 유발되어 있는 경우, 외적 보상이 주어지면 내재적 동기가 강화/약화된다.

 

 

3번.

 b. 사회적 태만은 개인으로 일할 때보다 집단으로 일할 떄 노력을 덜 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c. 제한된 합리성에서 사람들은 의사결정시 최적의 대안이 아닌 만족스러운 대안을 찾는다.

 e. 빅 파이브 모델에서 정서적 안정성/외향성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편안함을 느끼는 정도를 의미한다.

 

 

4번. 

 3) 자원기반관점에서 기업은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해서 가치(valuable)있고, 희소성(rareness)이 높으며, 모방불가능(inimitable)하며, 대체불가능(non-substitutable)한 자원들을 보유해야 한다.

 -> VRIN 분석이나 VRIO 분석으로 생각하면 된다.  

 

 

5번. 

 b. 직무만족은 개인이 직무를 통해 얻는 만족감이다.

 d. 켈리가 제시한 귀인의 결정요인은 합의성, 특이성, 일관성이다. (특합일)

 

 

6번.

 1) 평가센터 또는 역량평가센터는 다양한 평가기법을 사용하여 다양한 가상상황에서 피평가자의 행동을 /여러 명의 평가자가 평가하는 방법이다.  

 

 

7번. 

 2)  직무급은 해당 직무가 가진 상대적 가치에 의해 결정된다.

 

 

8번.

 5) 챈들러가 구조와 전략 간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제시한 명제는 ‘구조는 전략을 따른다이다.

 

 

9번.

 1) 효과적인 시장세분화의 요건 중 측정가능성/접근가능성은 마케팅믹스가 표적 세분시장에 도달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3) 시장세분화에서 추구편익은 심리분석적/구매행동적 변수에 속한다.

 4) 제품/시장 성장매트릭스에서 시장침투/시장개발전략은 기존 제품을 잠재적 구매자에게 판매함으로써 성장을 추구하는 전략이다.

 5) 차별적/집중적 마케팅은 틈새시장 전략이며, 자원이 제한된 기업에 의해 주로 사용된다. 

 

 

10번.

 2) 선매품의 경우 전속적 유통보다 선택적 유통이 고려된다.

 3) 제품믹스(라인)의 길이/폭은 제품믹스 안에 들어 있는 제품라인의 개수를 가리킨다.

  - 제품믹스의 길이는 제품의 개수, 제품믹스의 깊이는 품목의 개수를 의미한다. 

 4) 상대적 이점과 단순성 모두 신제품 확산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5) 희석효과가 발생할 위험은 상향 확자보다 하향 확장에서 더 크다. 

 

 

11번.

 1)  공헌마진율이 높은/낮은 제품의 가격 책정 목표는 단위당 마진 증대보다 판매량 증대가 되어야 한다.

  - 공헌마진은 판매가격 - 변동비이므로, 공헌마진이 낮으면 단위당 마진 증대를 목표로 해야 한다.

 2) 종속(captive) 제품 가격결정에서는 주제품 가격을 비싸게/싸게 책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사양 제품 가격결정에서 주제품 가격이 정해져있지는 않다. 

 4) 제품라인/묶음제품 가격결정은 여러 가지 제품을 묶어서 함께 판매하는 것이다.

 5) 유보가격 > 준거가격 > 최저수용가격

 

 

12번. 

 5) 계약형 VMS 중 하나인 도매상이 후원하는 자발적 체인은 대형 도매상을 중심으로 중소 제조업체/소형 소매상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체인이다.

 

 

13번. 목표과업법

 

 

14번. 

 1) 확장된 피쉬바인 모델은 합리적/계획적 행동이론에 기반하고 있다.

  cf) 계획적 행동이론은 합리적 행동이론에 기반하고 있다.

 2)  다속성 태도모델에서 사물에 대한 태도는 속성에 대한 신념과 속성에 관련된 내재적 평가로 이루어져 있으며, 확장된 피쉬바인 모델에서 소비자의 구매의도는 특정 대상을 구매하는 행동에 대한 태도와 주관적 규범으로 이루어져 있다.

 3) 확장된 피쉬바인 모델/계획적 행동이론에서 지각된 행동통제는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4) 확장된 피쉬바인 모델은 정보처리의 관여도와는 관계가 없다.

 

 

15번.

 2)  비공개적/공개적/언어적 모델링은 모델이 취한 행동과 결과를 상상하도록 유도하지 않는 대신, 타인이 어떻게 행동했느냐를 들려주는 대리학습이다.

  - 비공개적 모델링은 모델이 취한 행동과 결과를 상상하도록 유도하는 대리학습이다.

 3) 사회계층의 특성은 다차원적이고 동적이며, 사회계층 측정에서 객관적/주관적/평가적 방법은 타인의 계층적 지위를 평가하도로 하는 것이다.

 4) 수단-목적 사슬 모형에 의하면, 제품 속성은 목적/수단에 해당한다.

  - 속성  편익  가치 3단계에서 속성은 수단에 해당한다.

 5) 사회적/이상적 사회적 자아개념은 타인들이 자신을 어떻게 봐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 사회적 자아개념은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보는지를 의미한다.

 

 

16번.

 3) 설문지법과 면접법은 조사목적을 공개하고, 투사법은 조사목적을 공개하지 않는다. 

 

 

17번. MTO는 수요의 변동이 크고(불확실성이 높음), 제품의 재고비용/폐기비용이 큰 경우, 제품의 생산속도가 빠른 경우에 적합

 

 

18번.

 1) 4월의 경우 방법 1의 추적지표 값은 양수/음수인데 비해 방법 2의 추적지표 값은 양수/음수이다.

  - 추적지표 = 누적예측오차 / 평균절대오차. 

  - 추적지표의 분모는 항상 양수이므로, 분자인 누적예측오차에 따라서 부호(+,-)가 정해진다. 

 

 

19번.

 3) 경제적주문량모형에서 주문비용이 증가하고 재고유지비용이 감소하면 경제적주문량은 증가/감소한다.

 

 

20번.

 a. 기능적 제품은 혁신적 제품에 비해 수요예측의 불확실성이 상대적으로 크다/작다.

 b. 채찍효과가 발생할 경우, 공급사슬의 상류/하류로 갈수록 주문량의 변동이 더 크게 나타난다.

 

 

21번.

 - 최적 주문량 = 방지기간(재고조사주기+리드타임)의 평균수요 + 안전재고 - 남아 있는 재고

                       = 55일 * 5개 + 30개 - 130개 = 175개

 

 

22번.

 4) 관리도는 공정이 우연/이상현상의 발생 없이 우연/이상현상으로만 구성되어 잘 관리되고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활용된다.

 

 

23번.

 2) 실수를 피하는 프로그램이라는 의미의 헤이준카/포카요케는 작업자의 오류가 실제 결함으로 이어지지 않고 신속하게 수정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4번.

 a. 제품별/공정별 배치는 제품별/공정별 배치에 비해 자재와 부품의 이동이 복잡하기 때문에 이동시간과 대기시간 관리가 중요하다.

 c. 플로우샵(flow shop) 공정은 잡샵(jop shop) 공정에 비해 범위/규모의 경제 효과를 통해 원가 절감을 하기에 더 유리하다.

  - 플로우샵은 연속생산공정, 잡샵은 단속생산공정으로 생각하자!

 

728x90
반응형

'경영학 > CPA'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 CPA 경영학 풀이  (0) 2023.04.25
2019 CPA 경영학 풀이  (0) 2023.04.25
2020 CPA 경영학 풀이  (0) 2023.04.25
2021 CPA 경영학 풀이  (0) 2023.04.25
2022 CPA 경영학 풀이  (0) 2023.04.2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