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객관식 경영학 정오표
- 객관식 경영학
- 노경찬
- 에듀윌특별판
- 신입사원 채용
- 강웅
- 산업인력공단 #산인공 #ncs #모듈형 #정오표
- 토르마무
- 객경
- 금강마신
- 부교공 면접
- 아비무쌍 #오존
- 부산교통공사
- 에듀윌 봉모
- 코레일
- 김윤상 객경 정오표
- 아비무쌍
- 2024 부산교통공사 면접
- 천소소
- 김윤상
- 부교공
- 무협
- 모듈형 #산인공 #산업인력공단 #ncs #예시문제 #해설
- sas base
- Today
- Total
나루다루
2021 군무원(7급) 경영학 기출 풀이(해설) 본문
2023.05.06 - [경영학/군무원 9급 & 7급 & 5급] - [경영학] 군무원 7급 경영학 기출문제 및 정답
점수: 18/22
틀린 문항: 9번, 17번, 19번, 22번.
정답: 44123 22211 12421 23431(2) 43334
-----------------------------------------------------------------------------------------------------------------------
< 풀이 >
1번.
4) 로커치는 가치관을 수단적 가치와 궁극적 가치로 분류하고, 궁극적/수단적 가치로서 행동방식, 용기, 정직, 지성 등을 제시했다.
4번. 2번
5번.
3) 켈리의 입방체 이론은 외적 귀인성을 특이성과 합의성(일치성)이 높고, 일관성이 낮은 경우로 설명했다.
7번.
2) 베버가 주장한 관료주의란 합리적이고 이상적이며 매우 효율적인 조직은 분업, 명쾌하게 정의된 조직의 위계, 공식적인 규칙과 절차, 인간적(개인적)인 면을 최대한 고려한 관계 등의 원칙에 근거한다는 것이다.
8번. 2번
9번.
1) 품질 경쟁력은 산출된 제품과 설계된 제품의 일치정도인 설계/적합품질의 측면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10번.
1) 카르텔은 동종기업 간 경쟁을 배제(제한)하고 시장을 통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경제적, 법률적으로 봤을 때 독립성을 유지하고 있다/있지 않다.
11번.
b, c, e. 프로젝트 조직
12번.
2) 가치사슬은 다른 기업과 연계될 수 있다/없다.
13번.
4) 전략적 제휴/블루오션 전략에서는 경쟁이 무의미하기 때문에, 차별화와 저비용을 동시에 추구하도록 전략을 구성한다.
14번.
2) 자원기반이론에 의하면 기업의 지속적 경쟁 우위는 기업이 보유한 내부 자원과 능력을 통해 창출된다.
15번.
1) 강화이론에서 부정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위를 증가시키기 위한 강화방법이다.
16번.
2)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은 장기적인 목표를 강조해 부하들이 창의적 성과를 낼 수 있게 만들어 주며, 새로운 변화와 시도를 추구하게 된다.
17번.
3) 동시공학은 제품 개발 속도를 줄이기 위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기능식 팀(functional team)/기능횡단팀을 구성하고 모든 업무를 각자 동시에 진행하는 제품개발방식이다.
18번.
4) 생산능력 이용률은 설계생산능력이 커지면 증가/감소한다.
19번.
3) 과도한 고정비는 규모의 경제를 통해 해결될 수 있다.
20번.
1) 채찍효과는 수요변동의 폭이 소매점, 도매점, 제조사, 공급자의 순으로 점점 커지는 것을 의미한다.
2) 지연차별화의 개념은 특정 고객을 위해 제품을 차별화하는 것을 최대한 지연하는 것이다.
21번.
4)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여도가 높은/낮은 경우에는 소비자가 광고에 노출되었을 때 형성된 광고에 대한 태도가 광고 대상인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광고를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의 여부가 제품에 대한 태도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22번.
3) 목표시장선정/시장위치선정이란 각 세분시장의 매력성을 평가하고 여러 세분시장 가운데서 기업이 진출하고자 하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세분시장을 선정하는 과정이다.
23번.
3) TQM에서 ‘원천에서의 품질관리’의 의미는 품질문제를 작업현장에서 작업자에 의해 규명하고 해결하되 가급적 생산공정의 초기단계부터 실천해야 한다는 것이다.
24번.
3) 상표전략에서 라인확장/카테고리확장이란 새로운 제품에 기존상표를 사용하는 전략으로, 광고비용을 절약해 주지만 특정 제품이 실패할 경우 다른 제품에 영향을 준다.
25번. 생산입지 선정비용
'경영학 > 군무원 9급 & 7급 & 5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군무원(5급) 경영학 기출 풀이(해설) (0) | 2023.05.07 |
---|---|
[경영학] 군무원 5급 경영학 기출문제 및 정답 (0) | 2023.05.07 |
2022 군무원(7급) 경영학 기출 풀이(해설) (0) | 2023.05.06 |
[경영학] 군무원 7급 경영학 기출문제 및 정답 (0) | 2023.05.06 |
2017 군무원(9급) 경영학 기출 풀이(해설) (0) | 2023.05.01 |